사전

  • 최신마케팅용어사전 / 兪鵬老 [외]편집. 서울 : 한국마케팅연구원, 2004. [중앙/참고 658.8003 최69ㅁ]

    마케팅 관련 교수, 연구원, 실무진들이 전문분야별로 용어를 정리한 사전으로서, 경제, 경영 및 사회, 문화, 법, 행정 등 여러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용어는 한국어, 외국어가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용어 설명과 함께 관련 용어를 연계했으며, 책 뒤에는 외국어 인덱스를수록하여 외국어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 Directory of International Direct and e-marketing : a country-by-country sourcebook of providers, legislation and data, consultant / editor, Roderick Millar, Kogan Page, 2003. [중앙/참고 658.84 D628i]

    이 사전은 두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파트에는 생소한 e-marketing 용어의 설명과 7개의 에세이가 수록되어 있고, 두 번째 파트에는 유럽, 미국, 아시아, 호주, 아프리카, 중동 지역의 국가에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51개국에 대한 언어, 문화, 법, 직접 매매(direct marketing)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정보원으로 적합할 것입니다.



     
  • Dictionary of Marketing Terms / by Jane Imber, Betsy-Ann Toffler.Hauppauge, NY : Barron's, c2000.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웹사이트로서, 마케팅에 관한 용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파벳순으로 브라우징 할 수 있으며 직접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 및 그 단어와 관련된 다른 용어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Dictionary of Marketing Communications  / Norman A. Govoni.,Sage, 2004. [중앙/참고 380.103 G747d]

    약 120개의 책에서 나온 400여개의 일반적, 전문적인 용어를수록하고 있습니다. 약어와 법 조항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며, 용어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cross-reference를 see also 항목으로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주요 시장조사 회사, 마케팅 디렉토리, 마케팅 용어, 광고에 쓰이는 개념 설명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마케팅 용어 및 온라인 저널 등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단어 외에도 참고할 다른 형태의 자료들을 소개하고 있어 학생들 뿐 아니라 실무자들에게도 좋은 참고문헌이 될 것입니다.
     
  • The international dictionary of event management  / Joe Goldblatt, Kathleen S. Nelson, editors. 2nd ed. New York : John Wiley & Sons, c2001. [중앙/참고 394.2068 In8d]
     
  • dictionary of marketing research  / Jack J. R. van Minden. Chicago : St. James Press, c1987. [중앙/참고 658.8303 V333d]
     
  • 000000367063 광고용어사전 = Advertising dictionary / 윤병덕 편저 [개정판] 서울 : 사람과 책, 1999. [중앙/참고 659.103 윤54ㄱ 1999]

    광고 용어 중심의 사전이지만 매스컴과 마케팅, 유통, 디자인 등에 관련된 용어도 수록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용어가 여러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경우에 따른 설명문이 있습니다. 광고 용어는 한글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아, 이미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외에는 원어를 표기해 두었습니다. 책의 첫부분에 index가 한글 자음순, 알파벳 순으로 나와 있습니다. 법률, 시청률 계산 모델 등 광고 관련 용어를 포괄적으로 수록하고 있습니다.

     
백과사전
  • Encyclopedia of Major Marketing Campaigns Vol.2 / Thomas Riggs, editor., Gale Group, 2007.  [중앙/참고 659.10973 En19m v.2]
    지난 100년 동안 가장 혁신적이고 주목할 만한 마케팅 및 광고 캠페인 500개 정도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캠페인 내용을 2-5장에 걸쳐 다루고 있습니다. 각 광고에 대해 참고할 만한 잡지나 신문 기사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제품에 대해 다양한 광고들을 접할 수 있어 광고나 홍보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 Encyclopedia of Global Industries / Diane M. Sawinski and Wendy H. Mason, editors.,  Gale Research, 1996. [중앙/참고 338.003 En19g]

  • 국제 사업 정보를 산업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SIC(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번호로 산업을 구분하였으며, 산업명을 알파벳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각 아티클마다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산업이 발생한 배경, 발전 양상, 현재 상황, 이 산업에 관련된 주요 국가 및 참고문헌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Marketing Encyclopedia : Issues and trends shaping the future  / Jeffrey Heilbrunn, editor, NTC Business Books, 1995.   [중앙/참고 658.003 M341e]

    마케팅은 고객의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고 할 때, 마케팅을 통해 고객 만족을 끌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 자료입니다. 새로이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는 학생들이나 이미 마케팅 과목을 담당한 교수님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기업의CEO나 컨설턴트, 교수진들이 마케팅의 트렌드와 전략, 커뮤니케이션, 유통 경로, 정보의 수집 및 분석에 대해 쓴 에세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 The Advertising Age Encyclopedia of Advertising    / editors, John McDonough and the Museum of Broadcast Communications, Karen Egolf,  Fitzroy Dearborn, 2003. [중앙/참고 659.103 Ad96a v.1~3]

    광고의 역사 및 이론적인 설명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에 대한 역사적인 설명과 광고주 프로파일, 160개 이상의 광고, 브랜드, 캠페인 및 47명의 개인 전기, 다양한 에세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색인에서는 cross-reference를 제공하고 있어 참고할만한 다른 자료를 살펴보기에 좋습니다.
     
  • Encyclopedia of the consumer movement / Stephen Brobeck, editor ; Robert N. Mayer, Robert O. Herrmann, associate editors. Santa Barbara, Calif. : ABC-CLIO, 1997. [중앙/참고 381.3203 En19c]
     
  • The Sage encyclopedia of social science research methods / Michael S. Lewis-Beck, Alan Bryman, Tim Futing Liao. Thousand Oaks, Calif. : Sage, c2004. [중앙/참고 300.72 L585s v.1~v.3]
     
  • Corporate communication from A to Z / Patricia T. Whalen. San Francisco, CA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usiness Communicators, 2005. [중앙/참고 659.203 W553c]
     
  • The encyclopedia of technical market indicators / Robert W. Colby. 2nd ed. New York : McGraw-Hill, c2003. [중앙/참고 332.63222 C672e]
     
  • Encyclopedia of consumer brands / editor, Janice Jorgensen. Detroit : St. James Press, 1994. [중앙/참고 658.834303 En19c v.1~v.3]
핸드북

  • Handbook of Marketing Scales / William O. Bearden, Richard G. Netemeyer, Mary F. Mobley. :Newbury Park, Calif. : Sage Publications, c1993.  [중앙/5층 658.83 B38h]

    설문 조사자들이 조사를 쉽게 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설문조사에 이용되는 100개 이상의 multi-item 측정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측정치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 Advertising media A to Z / Diane M. Sawinski and Wendy H. Mason, editors.,  Gale Research, 1996. [중앙/참고 659.103 Su77a]

    사전, 백과사전, 매뉴얼의 복합적인 형태를 가진 자료로 볼 수 있으며, 미디어 용어, 미디어 리서치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수치와 표도 설명 부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홍보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용어 외에도, 사회, 경제, 제품에 관련된 용어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책 뒤에는 필요한 계산식을 수록해 두었습니다.
     
  • Plunkett's e-commerce & internet business almanac / [edited by] Jack W. Plunkett. Houston : Plunkett Research, c2000. [중앙/참고 338.761 P471e]

    2000년에 출판된 자료로서, 1999년 당시 수익률, 서비스를 기준으로 330개의 주요 기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e-commerce에 관련된 용어들을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각 e-commerce 기업들의 주소, 웹페이지, 사업형태, 재정정보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marketing / edited by Russell W. Belk. Cheltenham, UK ; Northampton, MA : Edward Elgar, c2006.  [중앙/5층 658.83 H191q]
     
  • Well being marketing :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 Dong-Jin Lee, M. Joseph Sirgy. Seoul : Pakyoungsa, 2005. [중앙/5층 658.812 이315w]
     
  • 마케팅 조사 : 방법론적 기반과 응용 / 이규현 저. 서울 : 經文社, 2009.  [중앙/5층 658.83 이173마]
     
  • (이훈영 교수의) 마케팅 조사론 = Marketing Research  / 이훈영 지음. 3판 서울 : 청람, 2009. [중앙/5층 658.83 이971ㅁ 2009]
     
  • Handbook of consumer psychology / edited by Curtis P. Haugtvedt, Paul M. Herr and Frank R. Kardes. New York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7. [중앙/5층 658.8342 H191c] - 전자책으로도 이용가능합니다
     
  •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marketing / edited by Russell W. Belk. Cheltenham, UK ; Northampton, MA : Edward Elgar, c2006. [중앙/5층 658.83 H191q]
     
  • The event marketing handbook  / Allison Saget. Chicago, Ill. : Dearborn Trade Pub., a Kaplan Professional Company, 2006. [중앙/5층 659 Sa18e]
     
  • 마케팅.광고척도 핸드북 / 이상빈, 리대룡 공저. 서울 : 학지사, 2000. [중앙/참고 659.1 이61ㅁ]
국내 데이터베이스
교보문고스콜라 Restricted Resource
  • 다양한 분야의 국내 학술지 수록 논문을 대상으로 검색하고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국회전자도서관 Unrestricted Resource

DBpia Restricted Resource
  • 전 분야의 국내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을 대상으로 검색하고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e-Article Restricted Resource
  • 다양한 분야의 국내 학술지 수록 논문을 대상으로 검색하고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KISS (한국학술정보) Restricted Resource
  • 국내 1,200여 기관(2012. 9. 현재)의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을 대상으로 검색하고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뉴논문 : 학지사 뉴논문 Restricted Resource
  • 국내 학회지/학술지/기관지 등을 대상으로 검색해서 원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RISS Restricted Resource
  • 국내 대학의 석·박사 학위논문, 학술지 수록 논문 및 대학도서관 소장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도서관 홈페이지 [전자자료 →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접속 시, RISS 로그인 없이 원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복사서비스 신청 시 RISS ID 필요)
  • [원문보기] 아이콘에 따라 1)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원문 과, 2)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정보원교외접속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원문 이 있으므로 원문을 보고자 하실 때에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RISS에서 검색한 자료의 원문 이용하기
국외 데이터베이스
 
  • Business Source Complete (EBSCOhost) Restricted Resource
    • 경제/경영 분야 해외 주요 학술저널의 원문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 국가연구보고서(Country report), 산업보고서(Industry report), 시장보고서(Market research report) 등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며, 기업정보 데이터베이스(Company profiles)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Harvard Business School 강의 동영상도 제공합니다.
  • Factiva Restricted Resource
    • 전 세계 신문, 잡지, 방송 등 다양한 정보원에서 발췌한 뉴스 및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합니다.
    • 상단의 [Search-Search Builder]에서 키워드로 검색하여 기사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원문을 PDF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신문의 기사를 검색할 때에는 Source에서 신문명을 직접 입력하여 검색가능합니다.
  • PsycINFO (EBSCOhost) Restricted Resource
    • 심리학과 관련된 저널, 단행본, 보고서, 논문 등의 색인, 초록을 제공합니다.
  • ProQuest Dissertations & Theses Global (PQDT Global) Restricted Resource
    • 북미,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서 수여한 석·박사 학위논문의 서지정보, 초록 및 원문을 제공합니다.
    • 해외 학위논문의 원문이용방법
    1. DDOD : PQDT 수록 논문 중 1999년 이후의 각 주제 분야별 상위권 대학의 논문을 선별하여 제공합니다.
    2. Google Scholar : Google Scholar를 통해 웹에서 해당 학위논문 원문을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3. 학위수여 대학도서관 : 해당 자료의 학위수여 대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원문을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장조사 관련 자료


마케팅의 주요 분야 중 시장조사(market research)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서, 설문지 작성부터 분석, 보고서 작성까지 다양한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용자들의 수요를 조사하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며, 작성된 설문지의 내용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는 분석 내용을 마케팅 계획 수립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설문지 분석에 필요한 것이 통계인데 보통은 SAS, SPSS 등의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되며, 통계 분석 방법은 시장조사의 목표와 대상에 따라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마케팅 조사, 시장조사에 관한 자료는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마케팅 조사에 관한 자료는 청구기호 658.83으로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를 통한 시장조사 분석에 관한 자료는 아래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기업정보

국내 기업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fss.or.kr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이용자(투자자 포함)는 제출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입니다. 특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 대해, 정기공시, 발행공시, 외부감사관련 등의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명과 함께 기간을 설정하면 그 기간내에 시스템에 등록된 자료 리스트를 볼 수 있으며, 특정 정보만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사이트
  • 국가통계포털(KOSIS)  
    http://kosis.kr/

    통계청에서는 국내 및 국제통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구, 보건, 도소매, 경기/기업경영 등의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 의 통계를 알 수 있으며, 이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된 통계 리스트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 통계설명자료"에서는 각 기관별, 주제별 통계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기관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제품, 가격, 소비자, 장소가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통계 사이트를 통하여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US Census Bureau
    http://www.census.gov/

    미국 통계 사이트로, 인구, 통계, 산업통계 (경제지표, 국제무역, NAICS 등), 지역 통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FactFinder 에서는 지역별 가계, 경 제 및 주고, 인구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ational Consumers League
    http://www.nclnet.org/

    미국의 전국 소비자 연합회로서 소비자들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한 비영리단체입니다. NCL은 정부, 기업 그리고 다른 단체들과 미성년노동, 사생활보호, 식품안정성 그리고 약품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내에서 구글 검색이 가능하고 NCL의 다른 홈페이지들과 자주 보는 페이지는 따로 링크되어 있습니다.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Marketing Power) 
    http://www.marketingpower.com/

    북미 최대 마케팅 협회로 마케터, 교수, 학생을 위한 전문적인 정보와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마케팅 교육(teaching) 자료가 있으며 자료실에 보고서, 사례연구와 멀티미디어(라디오 방송 내용, 동영상) 자료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AMA의 발행물을 볼 수 있으며, 협회소식과 회원 주소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   
    http://www.iaaglobal.org/

    광고주, 광고대행사, 언론매체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체 간부들이 구성한 단체로 상업언론의 자유와 광고효용성 증진, 전문 인력 육성이 목적입니다. 최신 업계 소식과 회원 주소록 등을 제공하고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ClickZ
    http://www.clickz.com/

    ClickZ는 마케팅 뉴스, 정보, 리서치 등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ClickZ Stats에서는 미국 및 전세계 온라인 산업에 대한 데이터, 리서치에 대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기사와 함께 이메일 마케팅을 통한 케이스 스터디 자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index.jsp

    불공정거래신고 및 관련 민원을 해결할 수 있으며 소비자정책 및 기업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로는 표준계약서, 표준약관, 공정거래 백서, 위원회 소관법령 등이 있습니다.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국내외 경영(경영혁신, 국제경영, 마케팅, 연구개발, 회계/재무관리, 중소/벤처기업 등), 경제(국내경제동향, 미국/일본/러시아/북한 경제 등), 산업(전자/정보통신, 금융산업, IT 서비스, 유통/물류, 문화/엔터테인먼트/콘텐츠 등), 정책(산업/기술정책, 기업정책, 노동정책, 외교/통상정책 등)에 관련한 보고서, 책, 포럼 등을 제공합니다. SERI 보고서 섹션에서는 영상/연구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소비자태도조사, 한/중/일 비교통계 등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행태연구
    http://www.kobaco.co.kr/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주관하는 마케팅 조사입니다. 소비자행태조사(MCR: Media & Consumer Research)는 1999년부터 매년 소비자들의 매체접촉 및 소비자 행동특성을 조사하여 미디어 및 광고 산업의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있습니다.[한국방송광고공사 →INFORMATION → 연구자료 → 소비자행태연구]에서 MCR에 사용된 data와 함께 기획조사한 자료(2006년 실버세대 조사, 2005년어린이 조사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사이트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국내 설문지 및 데이터셋 검색 사이트

  • 정책연구정보시스템

    www.prism.go.kr

     

    정부 정책연구용역 보고서를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프리즘 연구검색을 통해 정부 각 부처의 연구보고서를 원문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즘 통계관리에서는 기간별, 연구비, 용역추진 현황 등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사회과학자료원

    www.kossda.or.kr

    2006년 한국사회과학도서관과 한국사회조사데이터아카이브가 통합하여 설립된 사회과학 자료전문기관입니다. 국내외에서 산출되는 한국과 한국 관련 사회과학 원자료(양적 및 질적 자료)와 문헌자료를 전문적으로 수집하여 제공하며, 원자료와 문헌자료를 통합하여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외 주요 여론조사 아카이브

  • ICPRS(Inter-university consortium for political and social research)

    www.icpsr.com

    교육, 범죄, 노화, 테러리즘 등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리서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ind & Analize Data 섹션에서는 ICPSR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설문지, 문서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Thematic Collections를 통해서는 노화, 범죄, 인구, 교육 등의 주제에 맞는 데이터 파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Worldvalues Survey

    www.worldvaluessurvey.org

    5년마다 세계 각국 국민의 가치관을 조사하는 사이트입니다. 1990, 1995, 2000, 2005 연도에 실행한 설문지 내용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ublications에서 검색할 키워드를 입력하면 논문의 원문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