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에서 검색한 자료 해석하기
ERIC에서 검색한 결과는 크게 1) 학술지 수록 논문, 2) 그 외 보고서, 회의록, 단행본 형태의 자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료의 유형은 AN(Accession Number)로 확인가능하며, 유형에 따라 원문 이용 방법이 달라집니다.


1. ERIC Journal article
  • 학술지 수록 논문, AN(Accession Number)이 EJ로 시작
  • 검색결과에서 Find@EWHA를 클릭하여 우리도서관 원문빨리찾기를 통해 원문 혹은 도서관 소장자료를 확인하여 이용합니다.

2. ERIC Document
  • 보고서, 회의록, 문서, 단행본 형태의 자료, AN(Accession Number)이 ED로 시작
  • ED 자료의 이용
    • ERIC 검색 결과에서의 Full-text 연결을 이용하여 원문을 이용합니다.
    • 1980 - 2004년 : ED number 확인 후 중앙도서관 1층 시청각자료실에서 Microfiche 형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ERIC 보고서 Microfiche 소장정보 바로가기
ERIC 검색 원문 보기 1. 학술저널(EJ)
ERIC에서 학술지 수록 논문을 검색한 후 원문을 확인하고자 할 때에는 Find@EWHA를 클릭하여 우리도서관 원문빨리찾기를 실행합니다.
                 
  • Find@EWHA 원문빨리찾기에서 선택한 자료의 서지사항을 확인하고 이용가능한 원문을 확인합니다.
  •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한 원문의 경우, 바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한 원문이 없을 경우, 도서관 소장자료 검색을 통해 도서관에서 책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RIC 검색 원문 보기 2. ED자료
ERIC에서 검색한 결과의 상세정보에 AN(Accession Number)이 ED로 시작하면 ERIC Decoument 입니다.
 
  • Full-Text 링크가 있을 경우 링크를 클릭하여 원문을 이용합니다.
  • Full-Text 링크가 없을 경우 Accession Number를 확인한 후 아래의 방법으로 이용합니다.
    • 중앙도서관 1층 시청각자료실
    •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 1975-2004년까지의 ED자료를 Microfiche 형태로 소장하고 있습니다.
      • 원문복사서비스를 신청해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 Full-Text 링크를 통해 열린 페이지에 원문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아래의 경우, Accession Number를 확인하여 Full-Text 링크가 없는 경우와 같이 이용합니다.
       
     

ERIC 검색결과에서 Title을 클릭하여 상세정보를 확인하여 ISBN이 존재하는 자료는 단행본 자료입니다.

ISBN이 있는 단행본 자료의 Accessoin number가 중앙도서관 시청각자료실 소장 범위에 있는 Microfiche일 경우에도, 해당 자료의 전문(Full-Text)이 아닌 초록만 제공됩니다.

단행본 자료는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해서 도서관 소장여부를 확인한 후, 책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D Report 자료의 참고문헌 기술
ERIC 보고서(ED 자료)를 참고문헌으로 표시할 때는 아래와 같이 기술할 수 있습니다.

1. 단행본 및 학위논문
Accession number가 ED로 시작하는 자료 중 단행본, 학위논문은 일반적인 단행본, 학위논문과 동일하게 기술합니다.

2. Report 자료
참고문헌 기술 양식의 Report 기술방법에 따라 기술하도록 하며, 참고문헌 기술 스타일 및 방법에 대해서는 반드시 학과의 권장 스타일과 작성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APA 6판에 따라 기술할 경우의 예

    Jordan, J. (1992). Effects of a literature-based approach to history on sixth graders achievement and attitudes. Retrieved from ERIC database. (ED. 351251)
  •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청구체제에 따라 기술할 경우의 예

    Lillard, A. S. (1998). Playing with a theory of mind. In O. N. Saracho & B. Spodek (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 (pp.11-33).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ERIC. ED426776.
ERIC이란?

ERIC (ProQuest) Restricted Resource

  • 교육학 분야의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입니다,
  • 미국 Education Resources Information Center의 교육자료를 취합한 데이터베이스로, 교육학 저널 및 보고서에 관한 색인/초록을 제공합니다.

  • RIE(Resources in Education), CIJE(Current Index to Journal in Education)의 두 색인집을 기초로, 교육학 저널 및 보고서에 관한 색인/초록을 제공합니다.
이용안내 및 문의사항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이용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RIC 이용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3277-3647, infoserv@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