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 국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우리 도서관 소장 여부와 관계없이 소비자학과 관련된 국내 학위논문, 학술지 수록 논문, 단행본 등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데이터베이스 중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여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RISS Restricted Resource
  • 국내 대학의 석·박사 학위논문, 학술지 수록 논문 및 대학도서관 소장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도서관 홈페이지 [전자자료 →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접속 시, RISS 로그인 없이 원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복사서비스 신청 시 RISS ID 필요)
  • [원문보기] 아이콘에 따라 1)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원문 과, 2)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정보원교외접속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원문 이 있으므로 원문을 보고자 하실 때에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RISS에서 검색한 자료의 원문 이용하기

국회전자도서관 Unrestricted Resource
  • 국회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국내 대학의 석·박사 학위논문, 국내 학술지 수록 논문, 단행본 및 연구보고서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아이콘이 흑백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도서관 내 국회도서관 원문전용 PC를 이용하거나, 국회도서관에 직접 방문해야만 원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회전자도서관에서 검색한 자료의 원문 이용하기

NDSL(National Digital Science Links) : 과학기술정보통합서비스 Restricted Resource
  • 과학기술 분야의 학술논문, 특허, 동향분석, 연구보고서 등을 제공하는 전문 정보 통합서비스 플랫폼입니다.
  • 과학기술학회마을에서 제공하는 학술지가 포함됩니다.
  • 검색한 자료의 색인, 초록 등을 제공하며, 일부 자료의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DBpia Restricted Resource , KISS (한국학술정보) Restricted Resource , 교보문고스콜라 Restricted Resource , e-Article Restricted Resource , 뉴논문 : 학지사 뉴논문 Restricted Resource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 국외 소비자학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면, 우리 도서관의 소장 여부와 관계없이, 소비자학과 관련된 학술지 논문, 단행본, 학위논문, 연구보고서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데이터베이스 중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여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Business Source Complete (EBSCOhost) Restricted Resource
  • 경제/경영 분야 해외 주요 학술저널의 원문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 국가연구보고서(Country report), 산업보고서(Industry report), 시장보고서(Market research report) 등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며, 기업정보 데이터베이스(Company profiles)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Harvard Business School 강의 동영상도 제공합니다.

Academic Search Complete (EBSCOhost) Restricted Resource
  •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의학 등 학문 전 분야를 포함하는 해외 주요 학술 저널 색인, 초록 및 원문을 제공합니다.

PsycINFO (EBSCOhost) Restricted Resource
  • 심리학과 관련된 저널, 단행본, 보고서, 논문 등의 색인, 초록을 제공합니다.

Factiva Restricted Resource
  • 전 세계 신문, 잡지, 방송 등 다양한 정보원에서 발췌한 뉴스 및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합니다.
  • 상단의 [Search-Search Builder]에서 키워드로 검색하여 기사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원문을 PDF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신문의 기사를 검색할 때에는 Source에서 신문명을 직접 입력하여 검색가능합니다.
데이터베이스 : 국외 학위논문
국외 학위논문을 찾고자 할 때는 아래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roQuest Dissertations & Theses Global (PQDT Global) Restricted Resource
  • 북미,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서 수여한 석·박사 학위논문의 서지정보, 초록 및 원문을 제공합니다.
  • 해외 학위논문의 원문이용방법
  1. DDOD : PQDT 수록 논문 중 1999년 이후의 각 주제 분야별 상위권 대학의 논문을 선별하여 제공합니다.
  2. Google Scholar : Google Scholar를 통해 웹에서 해당 학위논문 원문을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3. 학위수여 대학도서관 : 해당 자료의 학위수여 대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원문을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DDOD : Digital Dissertations On Demand Restricted Resource
  • ProQuest Dissertations & Theses (PQDT)에 수록된 논문 중 1999년 이후의 각 주제 분야별 상위권 대학의 박사학위논문을 선별하여 PDF 형식의 원문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Open Access Theses and Dissertations

Networked Digital Library of Theses and Dissertations (NDLTD)
  • NDLTD의 Theses Resoruces_Find ETDs : 학위논문을 검색하고 브라우징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데이터베이스 : 통계, 여론조사
우리 도서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통계, 여론조사 데이터베이스를 안내해 드립니다.

KSDC DB Restricted Resource
  • 국내 정부/공공기관 및 해외기관에서 생산한 조사자료(Survey Data) 및 통계자료(Statistics)를 제공합니다.
  • 온라인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기능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ICPSR DB : Inter-university Consortium for Political and Social Research Restricted Resource
  • 해외 최대의 사회과학 데이터 보관소인 ICPSR(The Inter-University Consortium for Political and Social Research)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세계 각국에서 생산된 통계 및 설문자료를 제공합니다.
  • 조사개요, 설문지, 데이터셋 파일(SAS, SPSS, SAS, R), 코드북을 제공합니다.
  • Raw data를 다운로드받으려면 개인 ID가 필요합니다.

KOSSDA (한국사회과학자료원) Restricted Resource
  • 우리나라 사회과학 관련 raw data(양적 및 질적자료)와 문헌자료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 자료에 대한 설문지, 코드북, 주제어, 면접원지침서, 분류표 등과 온라인 통계분석도구인 NESTAR를 제공합니다.
  • KOSSDA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개별이용자등록) 후 자료 및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전, 백과사전
원서를 보거나 외국학술논문을 이용할 때, 같은 용어라도 학문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씩 다르고, 구절로 된 전문용어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런 용어들의 정확한 한국어 표현과 정의 등을 확인할 때 용어사전을 이용합니다.

그외 여기에서 소개하는 참고자료들은 소비자학과 관련한 주제에 대해 개념 및 배경 등 다양한 내용들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자료들입니다. 주로 백과사전류들로 이 자료들의 최근 추세는 학술논문 형식을 띄고, 참고문헌과 논문을 쓴 저자를 밝히는 실명제등을 통해 내용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주제에 대한 개념과 배경, 정의 등을 살펴보고자 할 때, 일반 단행본보다는 아래와 같은 참고자료들을 추천합니다.

더 많은 관련자료를 확인하고 싶다면,
    1. 아래자료의 서명 또는 청구기호 링크를 클릭하여 상세정보 화면을 엽니다.
    2. 분류기호 혹은 주제명을 클릭하여 "꼬리물기 검색"을 합니다.
    3. 해당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자료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광고용어사전 / 윤병덕 편저 [개정판] 서울 : 사람과 책, 1999 [중앙/참고 659.103 윤54ㄱ 1999]

    법률, 시청률 계산 모델 등 광고 관련 용어를 포괄적으로 수록하면서 매스컴과 마케팅, 유통, 디자인 등 관련 용어도 수록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용어가 여러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경우에 따른 설명문을 함께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광고 용어는 한글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아, 이미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외에는 원어를 표기해 두었습니다. 책의 첫부분에 한글 가나다순, 알파벳순 Index를 제공하여 용어를 쉽게 찾도록 도와줍니다.




 

  • 광고사전 / 김광철 편저.   파주 : Propaganda :프로파간다, 2012. [ 중앙/참고 659.103 광15사

    중요한 광고 개념어와 함께 본래 광고 용어가 아닌 것도 표제어로 채택해 광고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광고의 역사적 맥락을 강조하여 역사적, 산업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광고의 사례를 모아 도판과 함께 싣고 있습니다.  책 머리에 이 사전을 '다분히 저널리즘적인 사전' 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 The Advertising age encyclopedia of advertising / editors, John McDonough and the Museum of Broadcast Communications, Karen Egolf ; illustration editor, Jacqueline V. Reid. New York : Fitzroy Dearborn, 2003. [중앙/참고 659.103 Ad96a]

    3권으로 구성된 광고에 대한 백과사전으로 광고의 역사 및 이론적인 설명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각 광고기업에 대한 역사적인 설명과 광고주 프로파일, 160개 이상의 광고, 브랜드, 캠페인 및 47명의 개인 전기, 다양한 에세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색인에서는 cross-reference를 제공하고 있어 참고할만한 다른 자료를 살펴보기에 좋습니다.



 
 

  • Dictionary of marketing communications / Norman A. Govoni. Thousand Oaks, Calif. : Sage, c2004. [중앙/참고 380.103 G747d]

    400여 개의 마케팅 관련 용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약어와 법 조항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며, 용어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cross-reference를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주요 시장조사 회사, 마케팅 디렉토리, 마케팅 용어, 광고에 쓰이는 개념 설명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마케팅 용어 및 온라인 저널 등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와 용어 외에도 마케팅 분야의 참고할 다른 형태의 자료들을 소개하고 있는 사전입니다
 


 
 
연감 및 통계, 척도
통계자료란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상황을 수치로 표현한 데이터로 통계자료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논문에 참고함으로써 논문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책자 형태로 발행된 다양한 통계정보들이 있으나, 최근 인터넷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한 통계자료가 많습니다.
여기서는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웹 정보원들과 자료를 소개해 드립니다.
 
  • 사회조사 보고서 = Report on the social survey / 통계청 편. 서울 : 통계청, 2008- . [중앙/참고 315.1 사95ㅌ 2009]

    사회조사 보고서는 국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의 주관적 의식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여 시도별, 성별, 연령별, 교육정도별, 직업별, 산업별 등으로 집계, 수록한 통계정보자료입니다.  교육, 안전, 환경, 보건, 가족, 복지, 문화와 여가, 소득과 소비, 노동, 사회참여 등 10개 부문을 2년 주기로 매년 5개 부문씩 수록하고 있으며 2009년도 판에 복지·문화와 여가·소득과 소비·노동·사회참여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부분에 대해서는 1 소득 만족도, 2 장래소득에 대한 기대, 3 소득분배에 대한 견해, 4 소비생활 만족도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합연감 / 연합뉴스 編. 권.연차 사항 1981-. 서울 : 연합뉴스. [중앙 031.1 연91ㄴ]

    연감은 어떤 특정 지역이나 분야에 관해 최신의 사건·동향·통계 등을 내용으로 하여 매년 혹은 2, 3년마다 간행되는 출판물을 말합니다.  국가기간 통신사인 연합뉴스가 보유한 방대한 자료와 집필진이 참여해 만든 연합연감은 한 해 동안 북한을 포함한 국내외 정치·경제·사회·문화·스포츠 등 모든 분야에서 일어난 주요 뉴스의 흐름과 함께 각종 자료와 통계를 담고 있는 자료입니다.   경제, 사회(소비자 보호 포함),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가통계포털 (http://www.kosis.kr/)

    우리나라 국가승인통계작성기관에서 작성한 통계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는 웹사이트입니다.통계의 출처와 서비스 기관을 구분하여 정확하게 표시하고 데이터 다운로드 및 분석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통계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연구를 훌륭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구주제에 적합한 측정도구인 척도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케팅 및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척도를 소개하는 자료를 안내합니다.
 

  • 마케팅.광고척도 핸드북 I / 이상빈, 리대룡 공저. 서울 : 학지사, 2000. [중앙/참고 659.1 이61ㅁ 1]

    각종 마케팅 활동과 전략의 수행이 효과가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 즉 특성과 개인차의 변수, 가치, 관여 정보처리 그리고 가격의 지각, 광고 자극에 대한 반응 척도, 기업의 성과 만족과 구매 후 행동, 사회적 중재 그리고 시장에 대한 태도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마케팅.광고척도 핸드북 II / 이상빈, 리대룡 공저. 서울 : 학지사, 2009. [중앙/참고 659.1 이61ㅁ 2]

    [마케팅.광고척도 핸드북 I]이후 광고분야와 마케팅 분야의 변화를 반영한 척도들을 선별하고 정리한 것으로 소비자 관련 척도, 광고 관련 척도, 브랜드 관련 척도, 제품 관련 척도, 웹 관련 척도, 인터넷 관련 척도, 이미지 관련 척도, 기업 관련 척도 등 8개의 장으로 묶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비자학 관련 주요 분류번호
도서관 소장자료는 정해진 체계에 따라 분류되어 있습니다.  아래 분류번호를 이용하면 특정주제의 자료를 망라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658.8
       --- 마케팅 일반  658.802
       --- 판매경영      658.81
       --- 판매촉진      658.82
       --- 시장조사      658.83
       --- 소비자조사   658.834
       --- 소비자행동   658.8342
       --- 소비자태도, 선호, 반응  658.8343
       --- 소비자 유형  658.8348
       --- 유통경로      658.84
       --- 수출마케팅   658.848
       --- 인적판매  658.85
       --- 소매경로를 통한 마케팅  658.87
  • 선거마케팅  324.7
  • 스포츠마케팅  338.43796
  • 문화콘텐츠 마케팅  338.47306
  • 관광마케팅  647.94068
  • 키즈마케팅 / 여성소비자  658.8348
  • 영화마케팅  791.430688
  • 공연마케팅  792.02
서지관리 및 참고문헌 생성 프로그램
RefWorks Restricted Resource
웹 기반의 서지관리 및 참고문헌 생성 프로그램입니다.
  1.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한 서지정보를 반입하거나 직접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2. 참고문헌에 원문(full-text) 및 이미지를 첨부하여 관리하거나
  3. 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 청구체제, APA 6th ed. 등을 포함한 각종 인용 및 참고문헌 리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해줍니다.
  4. Microsoft Word 및 한글 프로그램과 호환하여 사용 가능하고
  5. 다른 연구자와 참고문헌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사이트

인터넷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로서, 도서관 홈페이지의 [전자자료→추천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 소비자원 (http://www.kca.go.kr/)
    1987년 7월1일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된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으로 물품, 용역의 규격·품질·안전성 등에 관한 시험검사 및 거래조건·방법에 대한 조사·분석에 관한 정보와 소비자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를 통해 소비자 권익증진 및 소비생활 합리화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종 발간자료와 법령, 관련 사이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RI 보고서 (http://www.seri.org/_index_.html)
    국내외 경제, 경영, 산업, 정책 분야와 관련된 보고서, 통계 등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소비자태도조사”에서는 분기별로 소비자의 체감경기를 조사하여 향후 경기변화를 예측한 보고서들을 작성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무료 원문이용이 가능합니다.

     
  • Trendwatching.com  (http://www.trendwatching.com/)
    70여 개국에서 8,000여 명의 리포터가 활동하며 최신 소비자 동향과 소비 트렌드를 파악, 전달하는 웹사이트로 월간정보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나 연간정보는 유료입니다.

     
  • Bureau of Economic Analysis ( http://www.bea.gov/)
    미국 경제 관련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미국의 생산, 소비, 투자, 수출입, 소득 및 저축 등에 관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OECD Better Life Index  (http://www.oecdbetterlifeindex.org/)
    34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생활환경과 삶의 질을 측정해 수치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소득을 포함하여 일자리, 주거, 공동체생활, 교육, 환경, 시민참여, 건강, 삶의 만족도, 안정, 일과 삶의 조화 등 11개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고 각 지표에는 1-4개의 세부지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OECD 간행 다른 보고서들과의 링크도 제공하고 있으며 항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Global Consumption Database  (http://datatopics.worldbank.org/consumption)
    중국을 비롯한  92개 개발도상국가에서 실시한 서베이를 기반으로 각 개발도상국가의 소비 패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홈페이지 Drop-down 메뉴 기능을 통해 국가별, 분야별, 제품/서비스별 검색을 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에서 상세한 테이블, 챠트, 테크니컬 노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bject Specialist
Picture: 조 리라

조 리라
사서 / Librarian
Tel: 02-3277-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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